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실습시간 50시간으로 단축하는 방법!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으로 준비하는 과정
    # 교육 2019. 8. 7. 23:05

    안녕하세요:)

    학습설계팀 박혜진팀장입니다.

    오늘은 요양보호사에 대해서

    이야기해드리려고 합니다.

    요새 뜨고 있는 직업으로

    전망있는 직업으로 많이들 이야기를 하고 있고,

    우리나라가 고령화 시대에 있어서

    미래 직종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직업입니다.

    요양보호사에 대해서 설명 도움드리며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실습시간 50시간으로 단축하는 방법!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으로 준비하는 과정

    치매나 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노인들을 위하여

    의사·간호사 및 가족들로부터

    대상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서

    요양보호 서비스 계획을 세우고

    대상자의 청결 유지, 식사와 복약 보조, 배설, 운동,

    정서적 지원, 환경 관리 및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와 같은 요양보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자격을 갖추셔야합니다.

    양성하는 교육기관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하는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국가가 부여한 자격을 취득하면 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실습시간 50시간으로 단축하는 방법!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으로 준비하는 과정

    요양보호 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되는데,

    교육과정 같은 경우는

    이론과 실기, 실습으로 구분됩니다.

    만약 이쪽 관련 자격증이 없으신 상황에서는

    이론, 실기, 실습 각각 80시간씩

    총 240시간을 이수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국가면허증 도는 자격증 소지자 중에

    간호사는 40시간을,

    사회복지사·간호조무사·물리치료사·작업치료사는

    50시간을 이수하시면 됩니다.

    이밖에 요양 및 간병 업무에 종사한 경력자는

    경력에 따라 120시간 ~ 160시간으로

    차등 감면받습니다.

    자격시험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 주관합니다.

    1교시는 필기(요양보호론) 35문항,

    2교시는 실기 (요양보호에 관한 내용)

    40문항이 출제 되며,

    각각 만점의 60% 이상을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합니다.

     


    간단하게 설명과

    취득과정에 대해서 설명 도움드렸습니다.

    이제 사회복지사2급을 취득해서

    교육시간을 줄이고 이수하신

    학우님의 후기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학우님의 후기를 통해서

    좀 더 자세한 과정에 대해서 도움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용인으로 이사를 와서

    일을 하게 된 이O자입니다

    저는 이번에 자격시험을 보고 합격을 했고,

    지금 일을 하고 있는 곳을

    면접을 보고 합격을 해서 일을 하게 됐어요

    저는 원래 서울에서 사는데

    직장으로 인해서 용인으로 오게 됐어요

    제가 살던 동네에도

    일할 수 있는 곳이 있었는데

    저는 뭔가 좋은 곳으로 가고 싶다는 생각에

    여기로 오게 됐어요

    제가 온 곳이 좀 많이 커요!

    요새 요양원도 좋게 나오는 곳이 많아서

    저는 이곳 저곳 면접을 보면서 알아보다가

    면접보는데 있어서 분위기가 되게 좋았던 곳으로

    오게 되었어요ㅎㅎ

    제 나이는 그렇게 많은 나이는 아니에요

    아직 20대 후반이고

    이것저것 많이 배우고 있는 나이에요

    저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작은 회사에서 사무보조로 일하고 있었어요

    그렇게 지내고 있다가

    엄마가 사회복지사를 준비한다고

    이것저것 알아봐달라고 하셔서

    제가 엄마 대신 알아보다가

    그걸 준비하는 과정에 대해서 빠삭하게 알게 됐어요

    그 내용을 엄마한테 이야기해주면서

    전망에 대해서 생각해보니깐

    저도 관심을 갖게 되더라구요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제 나중을 생각하게 되니깐

    이쪽으로 관심을 갖게 됐어요

    그래서 저는 엄마한테 이야기를 해서

    제가 알아본 내용을 이것저것 알려줬어요

    그리고 엄마가 진행할 수 있도록

    담당 선생님도 알아봐줬어요

    그분은 혜아쌤이였어요

    제가 먼저 쌤이랑 연락을 해서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고

    엄마를 추천해주게 됐어요

    그렇게 엄마가 먼저 그쪽으로 준비를 하게 됐어요

    엄마가 그 과정을 하면서 실습도 나가시고 했는데

    너무 즐거워 하시더라구요

    엄마가 노인기관으로 실습을 나가게 됐는데

    다 좋으신 분들이라고 하시면서

    되게 즐겁게 실습을 다니셨어요

    원래 엄마도 그쪽으로 일하려고 한게 아니고

    요양보호사를 준비하려고

    이걸 준비한건데 실습한 곳에 좋은 기억때문에

    엄마는 사회복지사를 취득하시고

    그쪽으로 일을 다니기 시작하셨어요

    근데 엄마가 일다니고 그런 모습을 보니

    저도 그쪽으로 준비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당시에 저는 일적으로 걱정이 많았거든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나서 바로 취업한 곳인데

    제가 전문적으로 일하고 있는게 아니고

    단순하게 그냥 사무보조만 하고 있는 상황이니깐

    제 모습을 보면 미래에 대한 답이 없다는게

    자꾸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리고 뭔가 모르게 자꾸 조급해진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회사를 나가는데

    뭔가 모르게 신입들은 들어오는데

    저랑은 정말 별개더라구요

    대학을 나오고 자신이 맡은 분야가 있는 애들이여서

    저랑은 정말 다른 일을 하고

    다른 대우를 받더라구요

    그걸 보니깐 정말 답이 없다는게 느껴졌어요

    그래서 저는 그 당시에 제대로 된

    멘붕이 왔어요

    어떻게 하지? 이것도 아니였고

    그냥 답이 없다고 느꼈어요

    근데 그 상황에 엄마를 보니깐

    너무 부럽더라구요

    엄마 나이에서도

    취득해서 취업을 할 수 있구나라는

    생각을 크게 했어요

    사실 저도 그때 같이 취득하려고 했는데

    일 하는데 있어서

    너무 바빠서 안한다고 했거든요

    그때가 생각나서

    쌤한테 연락을 하게 됐어요

    연락을 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했어요

    나중에 어떻게 될지도 모르니깐 준비해볼까하구요

    쌤은 확실한걸 물어보시더라구요

    이걸 준비하고 나서 뭐할거냐고

    월급적으로 크게 상관이 없으면

    2급만으로 해도 되는데 그게 아니면 2급 말고도

    다른걸 준비하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그 이야기를 듣고

    고민을 했어요

    다른 어떤걸 준비할까 하고요

    그렇게 해서 알아보기 시작했고

    그 알아보는 과정에서

    요양보호사에 대해서 알아보게 됐어요

    관심도 더 갖게 됐고요

    제가 그쪽에 관심을 갖게 된거는

    아마도 어렸을때부터 할머니랑 살아서 그런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엄마랑 이쪽으로 이야기를 해서

    어떤지에 대해서 의논을 했어요

    엄마는 완전 대찬성이셨어요

    그당시에 다니던 일이 너무 불안정했기 때문에

    엄마가 걱정이 많으셨거든요

    그래서 저는 엄마의 의견을 받고

    인터넷에 더 많이 알아봤어요

    알아보니깐

    사회복지사가 있으면 취득기간도 달라지고

    취업하는데 있어서 달라진다고 하더라구요

    그냥 그걸 보니깐

    사회복지사가 있는 상황에서

    요양보호사를 준비하면 제일 좋다는걸 알았어요

    그걸 알고 쌤한테 연락을 해서

    우선 사회복지부터 준비를 하고

    나머지를 준비한다고 했어요

    그렇게 해서 저는 자격증을 시작했고

    엄마랑 똑같이 준비를 했어요

    그리고 실습은 아동기관으로 갔어요

    나중에는 요양원가서 봉사하니깐

    실습은 여기서도 해보자는 생각으로 준비하게 됐어요

    그렇게 준비해서 자격증을 취득하고

    요양보호사 학원을 갔어요

    가서 수업을 듣고

    실습 한번을 나갔어요

    그렇게 해서 시험을 보고 합격해서

    자격증을 땄어요

    그리고 여기 용인으로 오게 됐어요

    지금 일하는데 있어서 많은걸 배우고

    좋으신 분들을 만나고 있어요

    제가 경험하지 못한거,

    배우지 못한거를 알게 됐어요

    그부분이 참 좋은 것 같아요

    좋으신 분들 만나서

    좋은 경험을 하고 있는거에 대해서

    감사함을 느끼고 있어요

    그리고 여기는 시설도 너무 좋아서

    잘 적응하고 보내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위 후기글은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하여

    작성한 글로 무단배포 금지합니다*

     


    이상으로 사회복지사2급 취득 후

    요양보호사를 준비하신 학우님의 후기였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실습시간 50시간으로 단축하는 방법!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으로 준비하는 과정

    사회복지사 같은 경우는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과정에서 자격증이 있어야 가능한데

    위에서 보셨듯이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이 있으시면

    요양보호사 이수 시간 240시간에서

    50시간으로 줄어들며,

    50시간 안에 교육과 실습이 있습니다.

    2급 같은 경우는

    온라인강의 13과목과 실습 120시간을 통해서

    취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최종학력이 전문대졸이상이여야하는데

    만약 고졸이시라면

    2급 자격증 취득과정과 같이

    온라인강의를 통해서 전문대졸 과정도

    같이 진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실습시간 50시간으로 단축하는 방법!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으로 준비하는 과정

    온라인강의를 통해서 진행을 하시게 되시는데

    컴퓨터, 노트북, 휴대폰을 통해서

    진행을 하시게 되십니다.

    그래서 장소나 시간에 구애를 받지 않습니다.

    강의를 듣는데 있어서

    끊어듣기, 이어듣기, 다시듣기가 가능하면

    한주차 강의가 나오면

    2주 안에만 들어주시면 됩니다.

    강의를 듣는데 있어서

    시간이 정해져있는데 아니고

    원하는 시간 또는 가능한 시간대에

    수업을 들으시면 됩니다.

    강의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대학과정과 같이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가 있는데

    이 부분에 있어서

    도움을 받으시면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또한

    강의처럼 온라인으로 시험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제 같은 경우

    주제를 보내주시면 참고문헌을 받으실 수 있으시고

    도움을 받으시면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실습시간 50시간으로 단축하는 방법!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으로 준비하는 과정

    요새 전망있는 자격증에 대해서

    많이 문의를 해주세요.

    그 중에 문의가 많이 들어오는 것 중에 하나가

    요양보호사 입니다.

    사회복지사 같은 경우는

    이번년도 초까지는 많이 연락이 왔는데

    취득하는 사람이 많아지니깐

    점점 그쪽에 대한 상담은 줄어들고 있습니다.

    근데 지금 고령화 사회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하게 되면서

    요양보호사에 대해서 많이 뜨고 있습니다.

    취업하는데 있어서

    노인주거복지시설(양로시설, 노인공동생활가정),

    노인의료복지시설(요양시설,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재가노인복지시설 등에 배치되어 활동합니다.

    이러한 준비를 희망하실때

    어려움을 겪고 있으시면 편하게 문의주세요.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에 있어서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진행과정에 대해서 구체적인 상담,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명함으로 연락주세요.

    늦은밤 or 주말에도 상담이 가능합니다.

    시작부터 자격 취득까지 함께합니다!!!

    *상담은 무료로 진행되니 편하게 문의주세요:D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