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임상병리학과 진학해서 임상병리사되는 법! 4년제 대학과 전문대 진학과정
    # 교육 2019. 8. 12. 16:03

    안녕하세요:)

    학습설계팀 박혜진팀장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이야기는

    임상병리학과 진학 후

    임상병리사를 준비하는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임상병리사라는 직업은 들어보신적 있으실텐데

    보건계열 쪽으로 일하는건 아는데,

    어떤일을 하는지에 대해서

    정확하게 아시는분들이 많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드리고

    임상병리학과 대학에 대해서도

    설명 도움드리려고 합니다.

    그러면 우선!!

    임상병리사라는 직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상병리학과 진학해서 임상병리사되는 법! 4년제 대학과 전문대 진학과정

    보건의료인의 일원으로서

    생체 or 검체를 대상으로

    병리적, 생리적 상태의 예방, 예후 관찰,

    진단 및 치료에 기여하고,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정확하고 신속한 검사결과를 제공하며,

    검사결과의 연관성을 해석하고

    현재 사용 중인 검사법의 평가와 개선을 꾀하여

    새로운 검사법을 평가하는

    전문 의과학 기술인을 말합니다.

    병리학·생화학·혈액학·미생물학·생충학·수혈검사학·

    법의학·혈청학·세포학리학·요화학·

    방사성동위원소를 사용한 가검물 등의 검사

    심전도·심폐기능·기초대사 기타 생리기능·뇌파

    관한 검사인 생리학적 검사의 분야에서

    임상병리검사 업무에 필요한 기계·시약·기구 등

    보관·사용·관리 등 검사업무를 종사합니다.

    취업

    국·공립병원, 종합병원의 임상병리과, 핵의학과,

    병리과, 건강관리과, 응급검사실, 전자현미경실,

    특수검사실(생리학검사실,

    별도의 특수검사실이 없을 경우 신경과,

    순환기내과, 안과, 이비인후과, 호흡기내과 소속 등),

    특수건강진단기관 등에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공무원 임용시험을 거쳐

    보건소의 임상병리검사실, 의약과,

    방역과 등에서 일할 수 있으며,

    임상병리 시약·기기 업체나

    임상검사만을 전문으로 하는

    전문임상검사센터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또는 연구소 등에 진출 할 수 있습니다.

    임상병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3년제 전문대학이나 4년제 대학에서

    임상병리학을 전공하여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하는

    임상병리사 국가시험에 합격하면

    자격이 주어집니다.

     


     

    어떤일을 하고

    취업, 어떻게 해야하지 자격이 주어지는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이제 4년제 대학교 임상병리학과 편입을 통해서

    진학해서 임상병리사를 꿈꾸는

    학우님의 후기를 통해서

    좀 더 자세한 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대학을 다니면서

    임상병리사를 꿈꾸고 있는 여대생입니다ㅎㅎ

    제가 지금 다닌는 대학을 오는데까지

    순탄하게 온게 아니여서 그런지

    학교 다니는데 더 보람을 느끼고 있어요

    저는 고3때 수능을 망했지만 대학을 갔어요

    지방대를 갔는데 적성에 안맞았어요

    원래 이공계열이였고

    보건계열로 대학을 가고 싶었는데

    성적이 안되니깐 못갔어요

    그렇게 전문대 졸업을 했는데

    회사에 도저히 적응이 안되더라구요

    회사를 1년 사이에 두곳을 사직서를 냈어요

    근데 이렇게 지내는 제 모습이

    너무 순간 답이 없다는 생각이 들고

    미래가 걱정이 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회사를 완전히 관두고

    내가 원래 하고 싶었던거를 시작해볼까 하고

    대학을 알아봤어요

    늦은 나이에도 시작해도 괜찮겠다 생각하고

    더 늦기전에 하자는 생각이였어요

    그래서 이것저것 알아보는데

    대학 들어가는데 있어서 방법도 다양하더라구요

    그리고 전문대를 갈지 4년제를 갈지인데

    저는 뭔가 이름있는 학교를 희망했고

    전문대를 졸업해서 그런지

    4년제를 원했어요

    그래서 원하는 학교를 알아보다가

    상담이 가능하다는 글을 보고

    연락을 하게 됐어요

    그분이 혜진팀장님이에요

    팀장님과 통화를 하면서

    상담을 받게 됐어요

    제가 원래는 단순하게 보건계열이라고만

    생각을 했지,

    정확하게 무슨과라는게 없었어요

    너무 단순하게 생각을 했어요

    그렇게 팀장님이랑 상담을 하다가

    우선 대학 진학준비를 하면서

    전공을 차차 생각하자였어요

    보건계열은 전형이 거의 다 비슷해서

    상관이 없더라구요

    저도 그 말에 동의를 했고

    일반편입으로 지원 자격을 할 수 있는데

    네임벨류로 따지면 너무 백타 불합격 같아서

    학사편입을 준비하게 됐어요

    학사편입으로 준비해서

    이름있는 4년제 대학을 희망했어요

    그리고 취업률이 높은 곳을 희망했어요

    그렇게 저는 원하는 방향을 정하고

    공부를 시작했어요

    제가 편입원서접수하는데까지

    1년 반이 남았었어요

    그래서 저는 1년 반 과정이여서

    토익을 준비했고

    그 다음에 편입영어를 준비했어요

    저는 해볼만 했어요

    일년만 남은게 아니여서

    그렇게 크게 걱정과 문제는 없었어요

    저는 토익 공부를 해서

    높은 점수 찍으려고 난리를 쳤어요

    그리고 편입영어는 쌤한테 인강 추천받아서

    그걸로 공부를 했어요

    저는 굳이 학원을 가야한다는 생각이 없어서

    인강으로만 공부를 했어요

    그렇게 공부하다가

    어떤 전공을 갈지에 대해서

    갑자기 고민이 되더라구요

    영어공부하기도 바빠죽겠는데

    그래서 그 하루 정말 공부를 놓고

    전공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그렇게 알아보다가

    유독 눈길이 간게 임상병리학과였어요

    임상병리사에 대해서 이야기를 보면서

    너무 푹 빠져서

    무조건 이거다 하는 생각으로 준비했어요

    제가 잘 알지 못하는 분야에서

    신비함을 발견해서

    빠졌던 것 같아요

    제가 이런걸 찾기 전에는 잘 몰랐거든요

    어떤일을 하는지도...

    그래도 이걸 알아보고 새롭게 알게 되면서

    지금의 학교를 오게 된거죠

    저는 토익 910점 조금 넘겼고

    편입영어는 잘모르겠지만 웬만하게 잘 풀렸어요

    그렇게 이곳저곳 학교에서 보는걸로

    시험보고 제출하고 해서

    지금 좋은 학교를 오게 됐어요

    저는 이름 들으면 누구나 알고

    보건계열로 유명하고

    취업하는데 거의 98% 보장되는 곳으로 왔어요

    너무 좋고 뿌듯하고

    학교 다닐 맛이 나요ㅋㅋㅋㅋㅋ

    감사합니다!!

    저처럼 임상병리학과를 준비하고

    임상병리에 빠지신 분들

    얼른 으쌰으쌰해서 자격 갖추고

    가운입고 만납시다!!

     

    *위 후기글은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하여

    작성한 글로 무단배포 금지합니다*

     


    이상으로

    4년제 대학교 임상병리학과 진학해서

    임상병리사 준비중인 학우님의 후기였습니다.

    임상병리학과 같은 경우

    전문대와 4년제 대학교가 있는데

    두 학교를 진학하셔도

    국가시험보는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어느 과정을 진학하시는데 있어서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최종학력 고졸이상이 내신 or 수능없이

    4년제 대학교와 전문대 진학하는 과정에 대해서

    설명 도움드리겠습니다.

    4년제 대학교

    편입을 통해서 진학을 하게 되는데

    편입은

    일정 자격 조건을 갖췄을 경우

    1학년 신입학으로 진학하는게 아니고

    3학년으로 진학을 하게 됩니다.

    1학년으로 입학하는 신입생에 비해서

    3학년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평균 2년인 4학기 과정만 이수하면

    졸업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학교가 학과,

    전형에 제한을 두지 않아서

    다양한 전공으로 지원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일반과 학사로 두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임상병리학과 진학해서 임상병리사되는 법! 4년제 대학과 전문대 진학과정

    일반 같은 경우

    전문대졸 or 전문대졸 예정자

    4년제 대학교 2학년 2학기 수료 or 수료예정자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전문학사학위 취득 or 예정자

    학사학위 과정 중 보유학점

    이렇게 지원자격이 주어집니다.

    대학교 별로 지원자격이 각각 다른데,

    이수학점, 성적, 전공제한, 어학성적 등으로

    지원이 가능합니다.

    선발인원 측정은

    학과별 결원(자퇴, 제적 등)으로

    대학교 4대 지표 산정비율에 따라서

    모집인원을 선발합니다.

    임상병리학과 진학해서 임상병리사되는 법! 4년제 대학과 전문대 진학과정

    학사 같은 경우

    4년제 대학교 졸업자 or 졸업예정자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취득자 or 취득예정자

    대학교 별로 지원자격이 각각 다른데,

    성적, 어학성적, 전공제한으로 지원이 가능합니다.

    선발인원 측정 기준은

    입학정원의 2% 이내,

    학과정원 4% 이내 선발합니다.

    임상병리학과 진학해서 임상병리사되는 법! 4년제 대학과 전문대 진학과정

    편입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웬만한 대학교에서 영어를 준비하게 되는데,

    공인영어와 편입영어를

    보는 학교가 각각 있습니다.

    공인영어는

    토익, 토플, 텝스 등이 있으며,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경희대, 동국대, 시립대,

    성신여대, 과기대, 지방거점국립대 등이 있습니다.

    위 학교를 뺀 나머지 학교가 편입영어를 보고,

    공인영어를 가산점으로 두는 학교가 있습니다.

     


    4년제 대학교는 이렇게 이루어지고

    전문대 같은 경우 대졸자전형으로 진학을 하게 됩니다.

    임상병리학과 진학해서 임상병리사되는 법! 4년제 대학과 전문대 진학과정

    대졸자전형은 편입과 달리

    영어시험 준비를 안하고

    전적대 성적을 통해서 진학을 준비하게 됩니다.

    각 대학별로 전형을 보게 되면

    대졸자전형 or 전문대졸이상 이라는 전형으로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전적대성적 100% or 전적대성적 + 면접

    이렇게 대학별로 다르게 봅니다.


     

    학위를 취득하는데 있어서

    전문학사학위(전문대졸) 취득은

    1년 ~ 1년 반(2학기~3학기)의 기간이 걸립니다.

    그리고 학사학위(4년제졸) 취득은

    1년 반~2년(3학기~4학기)의 기간이 걸립니다.

    만약에 대학을 자퇴하거나

    전문대 졸업자이신 상황에서

    학사학위 취득을 희망하실 경우

    전에 대학에서 이수하신 학점을

    끌고 오실 수 있습니다.

    임상병리학과 진학해서 임상병리사되는 법! 4년제 대학과 전문대 진학과정

    학점을 이수하는데 있어서

    주로 온라인강의를 통해서 이수를 하게 되고,

    강의 같은 경우 한주차 강의가 올라오면

    2주 안에만 들어주시면 되시고

    시간이 정해져 있는데 아니고 기간이 정해져있습니다.

    컴퓨터와 휴대폰으로 수강이 가능합니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같은 경우도

    다 온라인으로 진행이 됩니다.

    또다른걸로

    독학사와 자격증을 통해서도

    학점이수가 가능합니다.

    독학사같은 경우

    단계별로 이수학점이 달라지는데

    1단계는 과목당 4학점,

    2단계는 과목당 5학점 인정이 됩니다.

    그리고 자격증 같은 경우

    학점 인정되는 자격증이 다양하게 있는데

    이부분에 있어서 상담을 받으시면서

    어떤 자격증이 맞을지에 대해서

    알아보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전에 취득해주신 자격증도

    학점인정되는 경우가 있으니

    그 부분 확인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임상병리학과 진학해서 임상병리사되는 법! 4년제 대학과 전문대 진학과정

    학점을 이수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이수하실 수 있어서

    취득기간을 단축시키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과정이 다 온라인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고

    시간분배를 통해서 외적인 공부가 가능합니다.

    강의를 진행하는데

    제일 어려워하시는 부분은 과제입니다.

    과제 하는데 있어서 주제에 맞는

    참고문헌을 못찾아서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근데 이부분에 있어서

    주제에 맞는 참고문헌도 받으실 수 있고,

    레포트 작성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도움을 받으시면서 진행하실 수 있으니

    편하게 상담 문의주세요.

    아래 명함으로 연락주시면

    상담이 진행되고

    전화, 문자, 카톡으로 상담이 가능합니다.

    시작부터 끝까지 함께합니다!!!

    *상담은 무료로 진행되니 편하게 문의주세요*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