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병원 사회복지사, 의료사회복지사 되는 과정
    # 교육 2019. 3. 27. 12:25

    안녕하세요:D

    교육설계팀 라이쌤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사례는

    병원사회복지사로

    현재 종합병원에서 근무중이신

    학습자님의 사례입니다.

    병원 사회복지사, 의료사회복지사 되는 과정

    의료사회복지사?

    질병을 가진 환자와 그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의료진과 함께 협의하여

    클라이언트의 심리, 사회적, 정서적, 환경적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고,

    입원 시 뿐만 아니라

    입원 전 과 퇴원 후에도 사회적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질병의 예방과 회복,

    사후 관리에 이르는 연속적 과정에서

    개인에 대한 접근 뿐 아니라

    의료제도와 정책 차원의 접근을 통하여

    의료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돕는 보건의료 영역의 전문사회복지사입니다.


    병원 사회복지사, 의료사회복지사 되는 과정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영역

    ①심리사회적 치료자의 역할

    ②서비스 조정자의 역할

    ③자원동원자의 역할

    ④재활치료 및 교정자의 역할

    일반의료사회복지

    환자의 편의 향상을 위한 업무를 진행

    ①자원봉사자 관리 및 개발업무

    ②후원자 관리 및 후원금 모금사업

    ③지역사회 자원개발 업무 등

    ④무의촌 진료사업 지원

    ⑤화자편의향상위원회 설치 운영

    ⑥질병의 자가 관리 및 예방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실시

    재활의료사회복지

    장애로 인해 개발되지 못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교육적,

    직업적·잠재 능력 개발과

    장애인이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

    ①병원에서 제공하는 치료조정 및 보강

    ②퇴원 후 지역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사회적 기능 발휘

    의료사회복지사 자격 취득과정

    사회복지사1급 자격 취득 후 > 필기(객관, 논술) >

    취득 (대한의료사회복지사 발급)

    응시 자격

    다음 각 호를 모두 만족할 경우

    ①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소지자한 사람.

    ②의료 사회복지 실무경력 1년 이상.

    또는 의료사회복지 연구 및 교육에

    1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

    ③응시원서 마감일까지

    최근 3년간 연회비 납부 의무를 이행한 사람.

    또는 가입년도 이후 연회비를 완납한 사람.

    ④응시원서 마감일까지

    최근년도 협회 인증 연수평점 20점 이수

    확인 서류를 제출 할 수 있는 사람.

    응시 과목


    의료사회복지사 학습자님의 후기

    안녕하세요

    현재 지방 병원에서

    병원사회복지사로

    근무중인 30대 여성입니다

    지금 살던 곳이 원래집은 아닌데

    취업을 하려고 이쪽으로 오게 되었어요

    저는 병원사회복지사로 일을 하기전에

    원래는 경기도에 있는 전문대를 졸업했는데

    사회복지전공은 아니였어요

    중국어 전공을 졸업하게 되었는데

    학교를 다니면서

    제 적성에 너무 안맞는다는걸 알았어요

    그래서 학교다니는 동안

    자퇴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는데

    부모님은 졸업해서

    졸업장만 받으라고 하시는 입장이셔서

    저는 참고 학교를 다니게 되었어요

    중국 역사, 문화에 관련 수업일때는

    즐겁에 공부했는데

    그 과정도 1학년 1학기만한거지

    그 이후로는 언어에 관한거만 하다보니

    학교 가기가 너무 싫더라구요

    그렇게 학교를 다니고 졸업장을 받았는데

    졸업하고 나니깐

    제 전공을 살릴 수도 없고

    제가 할 수 있는게 없더라구요

    그때는 그냥 무난하게

    회사 사무직으로 들어가는걸 생각을 했는데

    그 부분에서도 자격증 등이 필요하더라구요

    전공은 안살리겠다고 생각을 하고 있다가

    막상 졸업하니깐 너무 답이 없더라구요

    그래서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사회복지사쪽을 알아보게 되었어요

    전공을 나오지 않아도

    자격증 취득이 가능해서

    그부분을 제가 준비하기 괞찮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서 알아보게 되었어요

    알아보게 되니깐 알게 된거는

    전공으로 안나오게 되면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취득한다는걸

    알게 되었어요

    근데 검색을 하다보면

    학점은행제가 진짜 많다는걸 알게 돼요

    정말 많더라구요

    검색해보신 사람들은 아실거예요

    너무 많아서 어떤걸 해야할지도 모르겠어서

    하다가 지식인에 질문을 올렸어요

    근데 답변이 너무 많이 달려서

    못미더워서 다 읽어보는데

    제 질문에 맞는 답변은 안달고

    광고성 글만 적은게 많더라구요

    그래서 그부분은 거르고

    읽다보니 3명이 있었어요

    그래서 고민을 하다가 알게 된 분이

    라이쌤이였어요

    처음 상담할때는 카톡으로 주고 받았고

    많은 이야기를 듣게 되고

    통화로 상담을 하게 되었어요

    상담을 하는데

    우선 제가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에 관해

    관심이 있었는데

    자격증이 1급이 있고 2급이 있더라구요

    근데 제가 알아봤던거는 2급 자격증이고

    2급 자격증은 시험을 안보고

    강의와 실습을 하게 되면 취득이 가능한데

    1급 자격증은

    국가고시로 공부를 해야하더라구요

    쌤한테 취득 과정은 이해를 했는데

    각각 취업하는 곳이 다른지를 물어봤어요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조건

    ①전문대 이상의 학력이 있어야 가능

    ②사회복지사 관련 14과목 이수

    13과목(온라인수업) + 1과목(120시간)

    사회복지사1급 자격증

    응시자격

    ▶사회복지사2급 취득 + 전문대졸 + 실무경력1년 이상

    =사회복지사1급 자격증 응시

    ▶사회복지사2급 취득 + 4년제 대학교 졸업자

    =사회복지사1급 자격증 응시

    시험과목 및 배점

    1급 자격증 취득 후

    지원 가능한 영역별 사회복지사

    정신보건사회복지사

    만성 정신장애를 갖고 있는 회원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타 치료진과 팀 접근을 통해

    복합적인 서비스 제공을 하는 것으로,

    정신과 영역에서 일을 합니다.

    정신보건사회복지사2급 자격 취득과정

    사회복지사1급 취득 후 > 1년간 수렵(협회 >

    필기, 구술시험 > 취득(협회 발급)

    학교사회복지사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들을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 싼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고,

    이런 심리, 사회적 문제들을

    학생과 학교, 가정과 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예방 및 해결,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전문가입니다.

    학교사회복지사 자격 취득 과정

    필기시험 평균 50점이상 획든 > 면접시험 70점 이상 >

    취득(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발급)

    필수자격

    ▶사회복지사1급 자격 소지자

    ▶학교사회복지론 이수자

    ▶아동복지론 또는 교육학 관련 교과목 중

    1과목 이상 이수한 자

    등이 있습니다.

    병원 사회복지사, 의료사회복지사 되는 과정

    국가고시라고 하니깐

    시험이 너무 어려울 것 같아서

    선뜻 하겠다는 이야기가 안나오더라구요

    공부기간을 찾아보니깐

    정말 다양한데

    길게는 일년이고 짧게는 6개월 정도더라구요

    그래서 쌤이랑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하다가

    너무 급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고

    2급을 준비하면서 생각해보면 되는거여서

    2급과정을 시작하게 되었어요

    그렇게 그 과정을 준비하다가

    실습을 하게 되었는데

    실습을 하다보니깐 기관을 통해서

    1급이 있는 상태에서

    취업하는게 좋구나를 알게 되었어요

    그래서 저는 실습을 끝내고

    쌤한테 연락을 해서

    1급 준비를 하고 싶다고 말을 하고

    제가 전문대졸업자니깐

    경력을 1년 이상을 채워야하는데

    저는 그렇게 하기보다는

    학점은행제로 4년제졸업자를 만들었어요

    그렇게 해서 총 기간이

    거의 1년 반정도가 걸렸어요

    그리고 온라인 강의 들을때

    1급 공부를 따로 했었어요

    1급 공부는 3번 돌려본 것 같아요

    처음은 가볍게 읽고 보고

    두번째는 좀 더 심하게 돌려보고

    3번째는 진짜 꼼꼼하게 둘러보면서

    문제를 풀고 했었어요

    제 방법이 옳은건 아니에요

    근데 저는 이렇게 해서

    7개월 조금 넘게 공부를 해서 합격했어요

    그리고 어떤 쪽으로 갈지 생각하다가

    병원사회복지사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의료사회복지사라고 이야기를 하더라구요

    그래서 그쪽으로 어떻게 준비하는지

    알아보면서 준비를 하게 되었어요

    모든 과정을 준비하는데

    긴 시간이 걸렸지만

    지금 좋은 병원에 취직을 하게 되었고

    일하는데 어렵지 않고

    안정적이여서 만족하고 일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오는 과정에서

    다 라이쌤의 도움을 받고 왔는데

    저는 진짜 쌤을 잘 만나서 여기까지

    어렵지 않게 온 것 같아요

    많은 도움을 주시고 알아봐주시고

    너무 감사했어요

    이상으로

    병원사회복지사 준비하시고

    현재 병원에서 근무중이신 학습자님의 사례입니다.

    자격증 취득 과정에서

    준비 하시다보면 많은 정보를 알게 되시고

    여러분야를 준비할 수 있다는걸 알 수 있으실거예요.

    자격증 취득 등

    교육 관련해서 고민이 있으시면

    문의를 남겨주시면

    상담에 도움 드리겠습니다.

    늦은 시간 혹은 주말에도 상담이 가능하니

    편하신 시간대에 문의 남겨주시면

    상담 도움드리겠습니다.

    명함에 적힌 번호로 연락주시면

    1 : 1 상담으로 도움드리겠습니다.

    병원 사회복지사, 의료사회복지사 되는 과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