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간공학기사 응시자격 갖춰서 자격증 취득하는 방법!
    # 교육 2019. 7. 12. 11:06

     

    인간공학기사 응시자격 갖춰서 자격증 취득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교육원 소속 학습멘토입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우리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분야에서

    활약하는 전문가를 준비할 수 있는

    인간공학기사 응시자격에 대해서

    이야기 해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간단하게

    인간공학기사 응시자격에 대해서 설명을 조금 해드리고

    취득하신 학우님의 후기를 통해서

    좀 더 자세한 과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새 국내의 산업재해율이 증가하고 있는데

    원인은 작업관련성 질환에 의한 증가현상으로

    단순반복잡업을 하거나 중량물 취급자가업,

    부적절한 작업자세 등 신체의 특정 부위에 과도하게

    부담을 줬을 경우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산업재해에서

    근골격계 질환, 뇌심혈관질환 등

    작업 관련성 질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근골격계 질환요인의 분석뿐만 아니라

    사업장에서의 질환을 예방하고

    작업장 환경 등을 개선하기 위해

    인강공학적 평가 및 개선과 관련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인간공학기사 자격제도가

    2005년에 신설되었습니다.

    인간공학기사 응시자격 갖춰서 자격증 취득하는 방법!

    Q인간공학기사?

    인간공학적 기술이론 지식을 바탕으로

    작업방법, 작업도구, 작업장 등이

    작업자의 신체적 인지적 특성을 고려한

    적합성 여부 분석, 개선요인 파악,

    기존의 시스템 개선,

    사업장 유해유인 조사분석, 근골격계

    질환예방을 위한 작업장개선,

    인적오류 예방 등에 관한

    산업재해예방 업무 및 제품/시스템/서비스의

    유저인터페이스/사용성 설계 평가 관련

    업무를 수행합니다.

    *2017년 10월

    산업안전법시행령 별표6의 개정으로

    인강공학기사도 보건관리자로

    선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취업

    관공서, 교육기관, 일반 제조회사, 컨설팅 회사,

    연구소 및 기타 인간공학 관련분야 등으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산업, 전자조립사업, 조선사업 등

    사업장과 산업보건전문기관, 대학연구기관,

    작업환경측정기관, 보건관리대행기관 등에서

    활동하실 수 있습니다.

     

    인간공학기사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취업에 관해서 이야기해드렸습니다.

    그러면 이제 학우님의 후기를 통해서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간공학기사 응시자격 갖춰서 자격증 취득하는 방법!

    한승O 학우님의 후기

    안녕하세요

    이번에 깔끔하게 취득한

    한승O입니다

    저는 취업준비생이였고

    원래 이쪽으로 준비한 것도 아니고

    다른 분야쪽으로 회사를 알아보고 있었습니다

    근데 취업은 계속 안되고

    그러다 보니깐

    완전히 다른쪽으로 틀어버렸어요

    원래 전공이 어문계열인 영문학과였어요

    고등학교때는 영어를 좋아하고

    다른 애들보다는 좀 한다고 해서

    이쪽으로 오게 됐는데

    제가 생각 했던거랑은 정말 다르더라구요

    학교를 다니는데

    나중을 생각하면 기본적으로

    유학을 가야하더라구요

    취업하는데 있어서

    단지 영문학과 나왔다고 취업하는 것도 아니고

    유학을 다녀오던가

    아니면 기본적으로 영어를 깔고

    외국어 다른거를 할줄 알아야하더라구요

    그리고 이걸로 살릴 수 있는게 없더라구요

    솔직히 대학생때 영어과외?

    취업을 한다고 해도

    동네 학원 영어선생님이더라구요

    학교 다닌지 2학년이 되고

    이쪽 전공으로 계속 다녀도

    답이 없다는걸 알고

    저는 다른 분야를 많이 알아 봤어요

    그때 동기들 중에서도

    캐나다나 뉴질랜드, 필리핀, 싱가폴을 가려고

    휴학을 하는 친구들도 많았고

    전공이 안맞아서 자퇴를 하는 애들도 있었어요

    그리고 저처럼 미래를 생각해서

    다른 무언가를 준비할지

    알아보는 친구들이 많았어요

    저는 계속 후회를 하면서

    새로운 전공을 알아봤었어요

    처음에 알아볼때는

    편입을 생각했었어요

    다른 대학을 가고 다른 전공을 준비하자였어요

    솔직히 다니던 대학교도

    그렇게 유명한 대학은 아니여서

    학교도 옮길 생각이였어요

    근데 편입을 한다는게

    만만한 일이 아니더라구요

    그래서 좀 많이 걱정했어요

    시작하면 바로 할 수 있는데

    제가 고민을 많이 한 이유는

    영어였어요

    영어를 그렇게 잘하지도 못하고

    제일 싫어하는 과목으로 영어를 꼽는데

    편입은 영어가 중요하다고 하니깐

    갈등을 한 것 같아요

    제가 편입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있다가

    관심을 갖게 된거는 자격증이였어요

    다른 분야로 준비할 수 있는건 없는지 알아보다가

    관심을 갖게 된거는 기사자격증이였어요

    저랑 고등학교때 같이 놀면서 공부 안한 친구가

    이번에 한전에 들어가서

    일을 한다고 하더라구요

    못만난지 거의 3년이 된거였는데

    그런 소식을 들으니깐 되게 신기하더라구요

    더군다나 그 친구는 대학도 안갔는데

    한전이라고 하니깐 되게 신기하더라구요

    그래서 다른 친구를 통해서 듣게 됐는데

    자격증을 따고 들어가게 된거라고 하더라구요

    친구한테 여차여차 들어보니깐

    전기기사였나? 무슨 기사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그 이야기를 듣고

    인터넷에서 알아봤어요

    저한테는 너무 생소했어요

    산업기사, 기사 같은거는 너무 생소해서

    어떤건지 정말 궁금했고

    제가 준비해도 가능한건지 알아봤어요

    근데 일차적으로 놀랐던거는

    종류가 되게 많았던거예요

    제가 알고 있던 친구가 취득한

    자격증이 끝이 아니더라구요

    그 부분에서 너무 신기했고

    진짜 이런 것도 모르고 지냈구나 싶었어요

    저는 여기저기 정보를 다 알아보는 스타일이 아니여서

    되게 모르는게 많았어요

    그래서 저한테 잘맞는 게

    뭐가 있을지 알아보면서

    새로운 직업에 대해서도 알아봤어요

    저는 취업이 급한 상황이여서

    취업이 잘되는거 위주로 알아봤어요

    그러다가 관심을 갖게 된거는

    인간공학기사 자격증이에요

    너무 생소해서

    어던거를 하는건지부터 시작해서

    더 자세하게 알아본 것 같아요

    그러다가 하는 일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게 되면서

    더 관심을 갖게 된 것 같아요

    하는일이 제 눈에는 되게 멋있어보이더라구요

    제가 생각했던거랑은 되게 다른 일이였고

    되게 생소한 일이였어요

    그 당시에는 제 상황이 절박하면서

    어떤 일이든지 다 해야지 했는데

    막상 주어지면 거르고 있었거든요

    그리고 하고싶다 하는 일이 생기지는 않았어요

    근데 간만에 제가 하고 싶은 일이 생기더라구요

    제가 여기까지 생각하는 기간이

    정말 길었거든요

    그렇다 보니깐 간만에 하고 싶은게 생겨서

    정말 기분이 좋았던거예요

    그래서 이쪽으로 더 많이 알아보고

    어떻게 준비해야할지에 대해서

    많이 알아봤던 것 같아요

    알아보니깐 조금 놀랬던거는

    학력이 필요하다는 거였어요

    자격증이다보니깐

    그냥 공부해서 취득하면 되겠지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더라구요

    인간공학기사 응시자격이 있고

    그걸 갖춰야지 가능하다고 하더라구요

    근데 제가 더 신기해했던거는

    앞에 말했던 한전에 들어갔던 친구였어요

    그 친구도 기사를 준비한건데

    어떻게 했는지가 궁금하더라구요

    근데 오랫동안 연락도 안했고

    그렇다 보니깐 연락해서 물어보기가

    자존심이 상하더라구요

    그래서 주위 친구들한테 알아보게 됐고

    학점은행제로 자격을 맞췄다고 하더라구요

    저는 처음에 경력이 있는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더라구요

    그 이야기를 듣고 학점은행제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해야지 인간공학기사 시험을

    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기 시작했어요

    정보를 찾는데

    말은 많은데 이해가 안되니깐

    너무 답답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통화로 상담이 가능한 곳으로 해서

    전화상담을 받았어요

    그게 지금의 저희 쌤이구요

    쌤한테 상담을 받으면서

    모든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를 들었어요

    그 모든과정을 듣는데 있어서

    솔직히 그렇게 오랜 시간이 걸리지는 않는데

    제가 물어본게 되게 많았어요

    쌤한테 상담을 받고

    한달 뒤에 시작을 하게 됐어요

    알바도 잡고

    시간적 여유도 되는 것 같아서

    수강신청하고 시작을 했어요

    그리고 좀 신기했던게

    전에 대학을 다녀서

    전 대학에서 이수한 학점을

    가져올 수 있다고 해서

    저는 그렇게 하기로 했어요

    그래야지 최대한 기간도 줄일 수 있고

    저한테 더 이득이더라구요

    그렇게 진행하면서

    저는 1년 안에 인간공학기사 응시자격을 갖추고

    필기를 보게 됐어요

    저는 학은제를 하면서

    필기공부를 하면서

    혼자 열심히 응원한 것 같아요

    저는 공부할때 인터넷에 알아보면서

    전년도 시험문제 같은거 다운받아서

    문제 풀어보고 했어요

    그리고 맨날 돌려서 몇번 풀어보고,

    기출문제 계속 풀면서 공부한 것 같아요

    원래는 자료가 잘 없다고 하는데

    인터넷카페 같은 곳에서 막 정보를 가져왔어요

    거기에는 해설도 달려있길래

    어렵지 않게 한 것 같아요

    솔직히 필기는 진짜 2주?3주?

    미친듯이 돌려서 풀면 될 정도로

    그렇게 어렵지 않았어요

    근데 실기가 정말 어렵더라구요

    답이 없다 할 정도였어요

    그 이유가 제가 처음보는 용어나

    내용 자체도 너무 생소했어요

    그래서 실기 공부하는데 있어서

    많이 힘들었는데,

    진짜 맘잡고 해보자라는 생각으로

    몇번을 돌리고 생소한 단어도

    익숙해지려고 엄청 노력했던 것 같아요

    그렇게 몇번을 반복해서 공부를 했었고

    시험을 봤었고 합격을 하게 됐어요

    제가 뭔가를 집중해서

    그거에 대해서 미친듯이 공부한다는게

    되게 새롭고 좋았던 것 같아요

    그리고 제일 좋았던거는

    보람을 느꼈어요

    그리고 인간공학기사 응시자격만 보면 안될 것 같은게

    어떻게 해서든 가능하게 만들더라구요

    저말고 다른 사람들도 할 수 있어요

    제가 했던 것처럼 하시면 누구든 하실 수 있습니다

    필기는 정말 쉬워요

    생각했던 것보다 정말 많이 쉽더라구요

    근데 실기에서 막힌게 조금 그랬지만

    미친듯이 해보면 안되는건 없더라구요

    저는 이제 이쪽 분야로 더 파고

    취업하는데 있어서

    준비를 하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인간공학기사 응시자격 갖춰서 자격증 취득하는 방법!

    이상으로

    인간공학기사 응시자격을 갖추고

    자격증을 취득하신 학우님의 후기였습니다.

    산업기사와 기사를 취득하는데 있어서

    응시자격을 갖춰야한다는거에 있어서

    많이 신기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우선 산업기사, 기사 자격조건에 대해서

    이야기해드리겠습니다.

    Q산업기사 응시조건

    기능사 취득 후, 응시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

    1년 이상 종사한 자

    응시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의

    다른 종목의 산업기사 이상을 취득한 자

    관련 학과의 2년제 또는 3년제

    전문대졸, 대학졸업자 등 또는 그 졸업예정자

    응시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

    2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기능경기대회 입상자

    학점은행제로 41학점 이상 보유한 사람

    Q기사 응시조건

    산업기사 취득 후,

    응시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

    1년 이상 종사한 자

    기능사 취득 후,

    응시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

    3년 이상 종사한 자

    응시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의

    다른 종목의 기사 이상을 취득한 자

    관련학과의 대학졸업자 등

    또는 그 졸업예정자

    3년제 관련학과 졸업 후,

    응시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

    1년 이상 종사한 자

    2년제 관련학과 졸업 후,

    응시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

    2년 이상 종사한 자

    응시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

    학점은행제로 106학점 이상 보유한 사람

    이렇게 응시조건이 있습니다.

    인간공학기사 응시자격 갖춰서 자격증 취득하는 방법!

    만약에 대학을 다니시던 중

    자퇴를 하시거나 이수한 학점이 있으시면

    학은제로 가져와서

    응시조건을 갖추실 수 있습니다.

    글로 보시게 되시면

    많이 복잡하시고 어려우실텐데

    학우님들의 상황에 맞게

    진행과정에 대해서 설명해드릴 수 있습니다.

    늦은 밤이나 주말에도 상담이 가능하니

    편하게 문의 남겨주세요.

    시작부터 자격증 취득까지 함께합니다!!

    *상담은 무료로 진행되니 편하게 문의주세요:)

Designed by Tistory.